김 고 현 목사.
김 고 현 목사.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百姓)이 나가서 일용 (日用)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 하리라"(출 16:4) 아멘.

<고비나물>이라는 먹거리가 있다. 미궐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고비나물>은 고사리과에 속하는 여러해 살이 풀로 을릉도와 제주도 중부이남 지방의 습하고 그늘진 산지 등에서 자생한다. <고비나물>은 ‘미’로 표기하는데 언뜻 보아서는 '고사리'와 비슷하기 때문일 것이다. <고비나물>은 매년 4월경에 어린잎과 줄기를 채취하여 삶아서 물에 담가두고 아린 맛을 우려낸 다음 나물이나, 국, 찌개를 만들어 먹는다. 또, 아린 맛을 우려낸 뒤 건조시켜 두었다가, 겨울 또는 수시로 물에 담가 불려서 이용하기도 한다.

<고비나물>의 맛은 '고사리'와 비슷하다. 그러나 더 연하고 씹는 촉감도 좋다. 뿌리에서 녹말을 만들어 떡을 만들기도 한다. 뿌리는 약제로 쓰이는 관중의 대용으로 벌레를 없애는데 이용하기도 했다. 민간요법에서는 목과 등이 무겁고, 허리와 무릎이 저리며 아프고, 다리가 무력하며, 오줌이 잦은 증세에 고비의 뿌리를 달여 마셨다고 한다. <고비나물>의 효능 및 섭취시 주의사항은 .첫째, 비뇨기 개선 효능=<고비나물>에는 조루증과 발기불능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비뇨기 계통에 좋은 약재로 주로 강장제와 이뇨제로 사용했다.

또한, 옛말에 '고사리'는 정력을 약화시키고 <고비나물>는 정력을 증강시킨다는 말이 있어 <고비나물>는 스테미나를 증진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방광염이나, 소변불리, 소변을 참지 못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준다. 둘째, 항산화 효능=<고비나물>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 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두가지 비타민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세포 손상을 예방'하며 특히,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뿐 아니라, 면역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혈액순환 개선 효능=.<고비나물>에는 철이 풍부하게 함유(含有) 되어 있어서, 빈혈예방과 혈액순환 개선(改善)에 효과적이다. 넷째. 소화기능 개선 효능=<고비나물>에는 식이섬유가 풍 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서 소화기능을 촉진하고 변비예방에 도움을 준다. 다섯째, 치아 건강 효능=<고비나물>에, 함유 된 '회분 성분'은 예로부터 치아를 치료하는데 사용되었다고 하며 치통으로 고생할때 먹으면 좋은 나물이라고 한다. 또한, 신경통이나, 복통에 좋은 효과가 있다.

이 5가지 이외 다이어트, 지혈 효과, 시력 보호 밎 안구질환예방 뼈건강, 감염예방, 노화방지 등 있다. 섭취시, 주의사항은 <고비나물>를 과하게 먹으면, 양기가 쇠약해진다. 하루 9~15g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비나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섭취를 피해야 한다.

"<고비나물>은 허리와 등이 굽고 다리에 힘 이 없을 때, 지혈작용이 힘차서 각종 출혈에 효험이 있다. 또한 간과 신장을 강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한다" ㅡ 동의보감 ㅡ
한교연 총무•본지 논설위원

저작권자 © 기독교한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